회전교차로 사고 감소 효과,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 통행방법 참고
누구에게나 운전 초보시절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몰라서 식은땀을 흘리던 기억이 있었을 것입니다.
처음 만나본 회전교차로 통행은 한번쯤은 긴장을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차량이 없는 곳에서는 느긋하게 돌면 되겠지만 2차로 이상 되는 곳이라면 옆 차량도 신경 쓰이고 진입하는 차량과 회전하는 차량 나가는 방향등 신경을 써야 되기에 긴장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통행방법을 간단히 알고 계신다면 안전한 운전을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있는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통과하는 평면교차로를 말합니다.
신호등 및 신호 대기시간이 없어서 교차로 통과시간이 단축되고 자연스러운 교통흐름을 유도하여 사고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진입차량은 서행 양보, 회전차량이 우선입니다.
회전교차로 진입시 서행하겠고 회전하는 차량이 있다면 정지하고 반드시 양보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보행자가 있다면 보행자에 양보하여야 하겠습니다.
회전교차로는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하여야 하겠고 차량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회전차로 1차롯형에서 만약 진입하다가 접촉사고가 발생하였다면
교차로 내 회전하는 차량이 통행 우선이기에 과실비율이 20, 회전 교차로 진입하는 차량에게 80
(세부 사고상황 및 수정 요소 등 반영시 과실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운영 10년간 사망사고 76%, 통행시간 21% 감소
출처: 관계부처 합동(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손해보험협회)
회전교차로 설치 전과 설치 후의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는 교통사고 건수는 817건에서 615건으로 24.7%가 감소하였고, 사상자 수는 1,376명에서 921명으로 33.1%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분석이 가능한 2010년∼2018년 설치된 476개소에 대하여 설치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설치 후 1년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자료 수집 및 통계 분석)
사망자는 17명→4명으로 76% 감소가 되었고 중상자는 431명→257명으로 40%가 줄어들어 중대 사고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형 회전교차로에서 50명→14명으로 72.0%, 1차로형에서 778명→377명으로 51.5%, 2차로형은 548명→530명으로 3.3%가 감소하였고 회전교차로 규모가 작을수록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전국의 회전교차로 1,564개 중 소형 회전교차로는 153개, 1차로형 회전교차로는 1,065개, 2차로형 회전교차로는 346개)
차량 통행이 비교적 적은 곳에서 볼 수가 있는데요 교통량이 적은 지역에서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도입한다면 오히려 교통 혼잡이 가중될 우려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 접하면 난감해 할 수 있는 원형교차로 라고도 불리는 회전교차로 진행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잊지 마시고 오늘도 안운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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