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식

골목상권 살리기,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6곳 선정 지역 소상공인 회복 지원

by 동양 천사 2021. 5. 4.

골목상권 살리기,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 6곳 선정 지역 소상공인 회복 지원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 분들의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골목상권 살리기 위해서 지자체에서는 지역화폐를 활성화한다거나 지원금을 주는 등 여러 가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이전처럼 회복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 피해가 집중된 지역 골목경제의 회복과 경쟁력 확보 지원하기 위해서 
골목경제 회복 지원 사업 6곳이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지역 주변 자원과 연계한 지역특화 골목상권 조성, 주문. 배달. 홍보 시스템 디지털 전환 지원 등 공동체 역량강화 및 지역자원 활용 골목경제 인프라 구축, 사업기간은 2021.5월부터 12월까지이고 지원규모는 6개 사업 / 대상사업별 8억원(지방비 포함)

 

 

 

 

선정된 6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청 맛거리 활성화 사업 (부산 연제구)
- 주향(酒香) 거리 정읍의 향기가 온 세상에 퍼지다! (전북 정읍시)
- 오감 상생(相生) 도루메길 피어나다 (광주 광산구)
- 회춘 젊음을 이어가다, 두류먹거리타운 조성 사업 (대구 달서구)
- 대인동 음식문화거리, 예술담길 프로젝트 (광주 동구)
- 놀래? 올래? 비래! 맛있는 색을 입히다 (대전 대덕구)

 

골목경제 회복 지원 사업은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와 지역자원 활용. 연계 등을 통해 골목경제 인프라(공동체 운영조직 마련 및 커뮤니티 공간 조성, 영업설비개선 지원, 골목디자인 개선 등)를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지난 2015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국 33개 사업에 310억 원(지방비 포함)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감염병 확산에 따른 경제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지역 골목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주문. 배달. 홍보 시스템 디지털 전환( (주문) 스마트오더, 키오스크  (배달) 지자체+지역사랑 상품권+골목상권 결합 디지털화(홍보) 지역 쇼핑몰, 지역사랑 상품권 등 활용)과 감염병 예방. 지원 체계 구축(빈 점포를 활용한 소독. 방역작업 시설물 설치, 감염병 예방 물품 지급(소독제, 손세정제)등) 등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회사 다니는 분이나 집에서 일하시는 분이나 프리랜서,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 전문직, 자영업, 소상공인 모두 힘든 시기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이번에 골목경제 회복 지원 사업이 침체되어 있는 골목상권 회복의 신호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겠고 소상공인뿐만 아닌 기업인, 프리랜서, 주부 등 모든 분들에게도 지원, 혜택이 주어질 수 있는 여러 정책들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21년 신규 골목경제 회복지원 선정 사업 개요(출처: 행정안전부)

 

시청 맛거리 활성화 사업 (부산 연제구)
시청등대 맛거리 문화특구로 설정하여 20-40대가 유입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디자인 공간 조성, 스마트콘텐츠, 스마트 마케팅 등 추진하여 골목상권 활성화

 

기존 상권을 통한 공간 활성화 : 다지인 조성, 바닥디자인 정비, 아치 조성, 상부 led정비, 골목길 조명 설치
점포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마케팅 육성 : 스마트 상권, 스마트 앱 개발, 스마트 접 포(POP), 스마트오더, 플랫폼 개발(배달)
지역 상권을 활용한 문화 활성화 : 스마트 콘텐츠, MIP개발, 스토리텔링, 오픈 이벤트, 상인교육, 감염병 예방
지역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 활성화 : 공동체 골목, 공동체 운영, 골목길 마스타플랜, 골목경제 아카데미, 자문단 운영

 

 

주향(酒香) 거리 정읍의 향기가 온 세상에 퍼지다! (전북 정읍시)
정읍 KTX 인근 지역을 주향(막걸리) 거리로 지정하고 쌍화차 거리와 연계한 지역음식특화거리 조성, 지역 농산품을 사용한 지역 막걸리 콘텐츠 개발로 골목상권의 활성화
막걸리 점포 창업 지원, 오픈스페이스,  레시피 개발, 미디어센터 조성, 창업지원센터 운영, 스마트오더 등

 

쇠퇴해가는 원도심 골목상권 회복 : 지역자원 기반 거리 디자인 구축, 주향 거리 지정, 지역자원(막걸리, 예술)의 만남을 통한 융. 복합적 공간 구축, 쌍화차 거리와 연계한 음식특화거리 조성, 마케팅 및 스마트오더, 감염병 예방 지원체계 구축
6차 산업기반 지속가능 지역성장 도모 : 지역 쌀 소비확대, 막걸리 브랜드 강화, 지역특산품을 기반으로 음식 레시피 개발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 골목상권 역량 강화 : 특화거리지원센터 및 협의체 구축, 주민역량 강화사업, 도시재생 및 관광 시업과 조직 연계 확대, 창업 활성화, 문화예술의 활성화

 

 

오감 상생(相生) 도루메길 피어나다(광주 광산구)
폐업 증가율이 높은 도산동 먹자골목 활성화를 위해 오감 상생 도루메길 조성 
하늘 등 설치, 골목 스마트 스튜디오, 테마거리 조성, 도루메길 안심식당 운영, 맑은 공기 골목길 조성

 

봄거리(환경개선) : 하늘동 설치사업, 발자국 로고잭터 설치, 골목 스마트 스튜디오 조성, 골목 홍보 서포터스 양성
들을거리(문화콘텐츠) : 세상에서 제일 작은 음악관 설치, 소리 페스티벌, 돗자리 영화관 운영, 어린이 명창대회
연결거리(포스트코로나) : 도루메 스마트 안심 상권 존 운영,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 비대면 주문 서비스 구축, 도루메길 골목상권 만세 챌린지, 상생 공동체 연대&상생, 도루메길 브랜드 상품화
향기거리(그린뉴딜) : 맑은 공기 골목길 조성, 환경보호 포토존. 벤치 쉼터 구축, 1 상가 1 화분 가꾸기, 친환경 포장백 전환 운동, 지9(지구) 보호의 날 이벤트
맛볼거리(안심식당육성) : 코로나19 5대 예방운동, 안심식당 육성, 스타 상인 육성

 

 

회춘 젊음을 이어가다, 두류먹거리타운 조성 사업(대구 달서구)
오랜 역사가 있는 두류먹거리타운의 골목상권을 회복하여 젊은층이 다시 찾아올 수 있는 환경 조성
골목상권 가로환경개선사업, 골목상권 운영지원(디지털 시스템 구축, 컨설팅, 마케팅 등), 방역시스템 구축

 

골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권 브랜드화 및 자생력 강화 : 골목 가로환경개선 사업, 골목 상권 발전 컨설팅, 홍보마케팅
고객 편의성, 안전성을 고려한 감염병 안심 환경 조성 및 디지털 시스템 조성 : 골목 상권 방역시스템 구축, 디지털 시스템 구축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및 건실한 상생 공동체 육성 : 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중간지원조직사업 관린 및 지원

 

 

대인동 음식문화거리, 예술담길 프로젝트(광주 동구)
광주역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및 상권 분할로 쇠퇴하고 있는, 노포가 많은 대인동 음식문화거리 활성화 사업 추진
- 소호멘토링스쿨 운영, 안심 보행로 조성, 스마트오더, 거리미술관 조성, 콘서트 개최, 디자인 테마로 조성

 

예술담길 상생협력 
골목상생공동체 : 골목 상생 공동체 육성, 상생협약 확대, 마을기업 육성
소호 멘토링 스쿨 : 경영 역량 강화 교육, 디지털 기기 교육, 온라인 홍보마케팅
거버넌스 네트워킹 : 민관 협력, 상권-기업 협력, 상권-상권 상생

 

예술담길 회복 지원
스마트 골목조성 : 스마트 오더, 디지털 메뉴판, 스마트 샤이니지
안전안심 골목 조성 :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안심 보행로, 화재예방 시스템 구축
안심백신 센터 조성 : 방역백신센터, 상가웰컴 센터 운영, 광주 공공 배달앱 연계

 

에술담길 경쟁력 강화
예술담길 골목조성 : 거리미술관 조성, 예술담길 아트테리어, 스토어 갤러리
예술담길 문화산책 : 퇴근길 콘서트, 예술아트시장194, 예술담길 문화마실
디자인테마로 조성 : 디자인 도로 벽화, 디자인 조명 설치, 수마트 아트 벤치

 

 

놀래? 올래? 비래! 맛있는 색을 입히다(대전 대덕구)
발전 가능성을 내포한 비래동 골목형 상점가의 문제(상권 개발 추진의지 및 고객 유인책 부족)를 해결하여 골목 활성화 추진
 - 감염병 안심센터 조성, 스마트 점포 육성, 상권 거리 시설물 조성, 온라인 쇼핑몰 구축, 마케팅, 데코맥주페스티벌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 : 감염병 안심 골목센터 조성, 상인역량 및 마케팅 강화 점포 제로웨이스트, 누구나 찾고픈 상권 거리 조성
비대면(온라인) 경제활성화 : 대코(Daeco) 배달앱 오픈, 온라인 쇼핑몰 구축, 비래 라이브커머스 운영, 스마트 점포 육성
공격적인 소비촉진 마케팅 : 대코(Daeco) 맥주 페스티벌, 지역사랑 상품권과 함께하는 e로운 세일, 우리 동네 가치할인 네트워크, 우리 동네 맛집 발굴 프로젝트, 업종별 할인 Day 이벤트
주민과 상생하는 골목상권 : 골목상권 회복 공동체 구성. 운영, 공동체 강화 프로그램 운영, 초등학생과 함께하는 플리마켓, 상인 직업 체험의 날 운영, 상인 자원봉사단 운영, 소상공인 비래사랑 기금 조성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수 없겠습니다. 다른곳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찾아가는 곳으로 발전해서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